주식회사 제이엠캐피탈(이하 “회사”라 한다)은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매우 중요시하며,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처리되고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 알려드립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 만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금융거래관계의 설정 또는 유지 여부의 판단
2)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3)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을 위해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
4) 신용도 평가, 실명확인 등을 위해 신용조회회사에 제공
5) 거래 목적 달성을 위해 제휴기관, 업무처리위탁업체 및 보증인에게 제공
6) 새로운 서비스, 신상품이나 이벤트 정보 안내
7) 기타 법령상 의무이행 및 업무목적 달성을 위한 처리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단, 고객으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 또는 상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일정기간 보유합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4) 기타 고객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동의를 받은 기간까지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공유할 경우에는 사전에 고객에게 개인정보를 제공 받는 자, 제공 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내용,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에 대해 동의를 구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법률상 규정으로 허용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4.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외부기관이 위탁하고 있지 않습니다.
5.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의 열람
정보주체는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해당 회사에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위와 같이 열람을 요구받았을 때에는 10일 이내에 정보주체가 해당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만약 해당 기간 내에 열람할 수 없는 사유가 있을 때에는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에게 그 사유 및 이의제기방법을 알리고 열람을 연기할 수 있으며, 그 사유가 소멸한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사유가 소멸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열람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그 사유를 알리고 요구를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①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정보주체는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회사에 그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 받았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에 관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절차가 규정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10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조사하여 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라 정정•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한 후 그 결과를 정보주체에게 알려드립니회사는 이러한 조사에 필요한 경우 해당 정보주체에게 정정•삭제 요구사항의 확인에 필요한 증거자료를 제출하게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그 사유를 알리고 요구를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러한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의 전부를 정지하거나 일부를 정지하고 있습니다.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③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회사가 정보주체의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하였을 때에는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있습니다.
4) 권리행사의 방법 및 절차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및 처리정지 등의 요구(이하 “열람등의 요구”라 한다)를 대리인에게 하게 할 수 있습니다만, 이 경우에 회사는 정보주체의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또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명서 사본을 제출 받아 해당 요구를 하는 자가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정당한 대리인임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만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법정대리인을 통해 그 아동의 개인정보 열람 등의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열람 등의 요구를 하는 고객에게 개인정보의 열람 또는 정정, 삭제에 소요되는 실비의 범위 안에서 수수료와 우송료(사본의 우송을 청구하는 경우에 한한다)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만, 열람 등의 요구가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경우에는 청구하지 않습니다.
6.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고유식별정보, 직업, 주소, 전화번호, E-mail 등)
2) 개인거래정보(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본 계약 이전 및 이후 귀사로부터 발생한 고객의 거래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대출, 채무보증 및 담보제공 현황 등의 거래정보)
3) 개인신용정보(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연체, 부도, 대지급 또는 허위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 및 기타 신용도 판단에 필요한 신용정보)
4) 개인신용능력정보(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개인의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고객의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정보)
7.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일정기간 보관된 후 지체없이 아래의 절차 및 방법으로 파기됩니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1)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 : 파쇄 또는 소각
2) 전자적 파일형태 :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
8.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회사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된 사항을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게시합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아래와 같은 안전성 확보 조치를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당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준법감시인 소승환
- 연락처 : TEL(070-5030-3618), FAX(02-6929-3109)
- 이메일 : ssh@jmcapital.co.kr
2) 개인정보 관련 고충처리 담당자 : 준법감시인 소승환
- 연락처 : TEL(070-5030-3618), FAX(02-6929-3109)
- 이메일 : ssh@jmcapital.co.kr
11.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고객은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식회사 제이엠캐피탈(이하 “회사”라 한다)은 신용정보 관련 법규를 준수하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거한 신용정보활용체제를 정하여 고객의 권익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개인신용정보 보호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
1) 관리적 보안대책
① 회사는 신용정보관리•보호인을 지정•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업무처리 기록을 3년간 보존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제1항의 업무처리 점검결과를 경영진에 보고하고, 업무 처리절차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③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조회 권한이 직급별•업무별로 차등 부여하고 있습니다.
④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의 조회기록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그 적정성 여부를 점검하며, 그 점검결과를 업무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⑤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오•남용에 대한 제재기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기술적•물리적 보호대책
①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취급자의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접근권한을 필요 최소한의 인원에게 부여하며, 불필요하게 된 경우 지체없이 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하며 그에 대한 기록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등 정보보호시스템을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③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주체 및 개인신용정보취급자의 비밀번호 작성규칙을 수립하여 개인신용정보 처리시스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④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취급자를 통해 개인신용주체의 정보가 인터넷 홈페이지, P2P, 공유설정 등을 통하여 열람 권한이 없는 자에게 공개되지 않도록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및 개인신용정보 취급자의 PC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⑤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취급자가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여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한 접속기록을 저장하고, 위•변조되지 않도록 별도 저장장치에 백업 보관하며, 정기적으로 확인•감독하고 있습니다.
⑥ 회사는 정보통신망을 통해 개인신용정보 송•수신시 암호화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⑦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를 PC에 저장시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⑧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식별정보를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송수신하거나 보조저장매체를 통하여 전달하는 경우
인터넷 구간 및 인터넷 구간과 내부망의 중간 지점(DMZ)에 저장하는 경우
내부망에 개인식별정보를 저장하는 경우
⑨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및 개인신용정보취급자의 단말기에 컴퓨터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악성프로그램의 침투 여부를 항시 점검•치료할 수 있도록 백신소프트웨어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백신소프트웨어를 갱신•점검하고, 바이러스 경보가 발령된 경우 및 백신소프트웨어 제작업체에서 업데이트 공지를 한 경우에는 즉시 최신 소프트웨어로 갱신•점검하고 있습니다.
⑩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에서 개인신용정보의 출력 항목을 최소화하고, 마스킹 등 표시제한 조치를 합니다.
⑪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를 조회(활용)시 조회자의 신원, 조회일시, 대상정보, 목적, 용도 등의 기록을 관리하고 있으며, 개인신용정보를 보조저장매체에 저장하거나 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외부에 전송하는 경우 승인 신청자에게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야 함을 주지시키고 있으며, 책임자의 사전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적정보, 체납정보, 채무조정정보, 개인신용평점, 공적장부정보, 공공요금 납부정보, 주민등록 관련 정보
2)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① 계약의 체결•유지•이행•관리•개선, 신청 상품 서비스 제공, 법령상 의무이행, 신용질서 문란행위 조사, 분쟁 처리, 전화상담 업무, 민원 처리, 본인 여부 확인
② 기타 고객이 동의한 목적
③ 관련 법규에서 정한 경우
3.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1) 신용정보 제3자 제공현황
업체명
이용목적
제공항목
(사)한국신용정보원, 나이스평가정보(주), 코리아크레딧뷰로(주)
- 계약의 체결•유지•이행•관리•개선을 위한 신용조회업무 수행
-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법령에서 정한 종합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 수행
- 본인의 신용 판단 및 본인확인 등 법령에서 정한 신용정보 회사의 업무 수행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신금융협회, 국세청, 관세청, 행정안전부, 건강보험공단
- 과세자료의 제출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한 의무 이행
주민등록번호
* 정보보유 및 활용기간 : 고객의 정보 활용 동의 철회 시, 본 계약 소멸 시, 또는 해당 업무목적 달성 시 신용정보 즉시 폐기
2) 신용정보 처리위탁 현황 : 해당사항 없음
4.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과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1)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신용정보의 수집•이용•조회•제공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신용정보를 보유 및 이용합니다.
단, 고객으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 또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상법」 등 관련 법규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신용정보를 일정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2)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회사는 신용정보의 수집•이용•조회•제공 목적이 달성되면 다음과 같은 절차 및 방법에 따라 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① 신용정보는 신용정보의 수집•이용•조회•제공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된 후 파기되며, 법규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제공되지 않습니다.
②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며, 그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기타 기록매체인 경우에는 파쇄, 소각, 용해 등의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구분
행사방법
개인신용정보 열람•정정 청구권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표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본인임을확인받아 본인의 신용정보를 열람하거나 제공해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 본인의 개인신용정보가 사실과다를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음
연락중지 청구권
신용정보주체는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음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조회/통지요구권
신용정보주체는 최근 3년간 본인에관한 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내역을 조회 또는 통지를 요구할 수 있음(단, 내부경영관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반복적인 업무위탁을 위해 제공하는 경우는 제외)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권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제공동의를한 경우 유무선 통신, 서면 등을 통해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동의를 철회할 수 있음
개인신용정보 삭제 요구권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미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5년이 경과한이후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음
개인신용정보 삭제 제외 요청권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 전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제외를 요청할수 있음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 고지 요구권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회사 등으로부터 제공받은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해당 근거가 된 정보에 대한 고지를요구할 수 있음
6. 신용정보관리•보호인 및 고충처리 부서
1) 신용정보관리•보호인
- 성명 : 준법감시인 소승환
- 연락처 : TEL(070-5030-3618), FAX(02-6929-3109)
- 이메일 : ssh@jmcapital.co.kr
-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동작대로 134(방배동), 위너스마당 7층, 제이엠캐피탈
2) 신용정보 관련 고충처리 부서
- 부서명 : 준법감시팀
- 연락처 : TEL(070-5030-3618), FAX(02-6929-3109)
- 이메일 : ssh@jmcapital.co.kr
고객확인의무제도
대한민국 깨끗하고 투명한 금융 강국 만들기 프로젝트 고객확인제도가 보다 강화됩니다!
1.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된 고객확인제도
자금 세탁을 방지하기 위하여 금융기관은 현행 고객 신원확인사항 외에 거래의 목적, 자금의 출처 등에 대하여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현행 : 고객 신원확인사항(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 향후 : 고객 신원확인사항 + 거래의 목적, 거래자금의 원천 및 출처, 예상거래 금액 및 횟수 등
2. 대부분 고객은 지금처럼 간단한 절차로 OK
고객이나 금융거래의 종류에 따라 지금 세탁 위험이 없는 경우 현재와 같이 고객 신원 사항의 확인만으로 원하는 금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3. 고객확인을 거부할 경우 금융거래가 거절됩니다
2016년부터는 개정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이용 및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고객확인을 거부하는 고객에 대해서는 금융거래가 거절됩니다.
고객확인 과정에서 파악한 정보는 자금세탁방지 목적으로만 관리되고 있으며, 「금융실명법」 및 「신용정보법」 등에 의해 임직원이 누설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직원의 요청에 협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